서울삼성안과
의료진소개
Home > 의료진소개 > 건강한 눈 이야기
 
작성일 : 15-05-15 17:37
라식/라섹수술 안전하게 제대로 받는 방법
 글쓴이 : 서울삼성안…
조회 : 2,905  
라식/라섹수술 안전하게 제대로 받는 방법
                                   
 
 
 
                                                                                              
 
 
일년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라식/라섹을 포함하여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시기가 겨울철이다. 라식/라섹수술은 예전에 비해 그 효과와 안전성은 분부시게 발전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소중한 신체장기인 눈에 평생 한번 시행하는 조심스러운 수술임은 분명하다. 의료장비나 기술이 발달하였음에도 피해야할 부작용들이 보고되는 현실이 아직도 수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런 수술 부작용들의 원인들은 수술 자체의 문제보다는 수술전 검사, 검사결과에 따른 수술 및 방법의 결정, 수술의사와 환자의 충분한 소통, 수술후 수술의사의 책임있는 관리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아주 높다. 또한 최근에 일부 병원들이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대량 공장식 수술’의 폐해는 오히려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점에서 놀라운 현대 의료 기술의 혜택인 라식/라섹수술을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효과높게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기본으로 돌아가서 되새겨 보고자 한다.
 
첫째로 ‘수술비는 싸게, 대량수술’을 목표로 하는 일부 ‘공장형’ 병원들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국내에 라식수술이 도입된지도 이미20년이 넘어서는데 시력 상실 위험이 있는 심각한 라식부작용들은 오히려 약 10년전부터 증가해왔다. 이런 부작용들의 증가가 소위 ‘공장형’ 병원들의 출현시기와 분명히 일치한다. 모든 기업에서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의 단가를 낮추고 대량 생산해야하는 원리가 그대로 의료계에도 적용된 예인데 의료는 그 대상이 각개인마다의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 ‘공장’과의 가장 큰 차이이다. 대량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분업화가 필수적인데 이렇게 분업화 되었을때 수술전부터 수술후 회복이 끝날때까지 수술의사가 책임지고 한사람을 각개인에 맞추어 관리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즉, 어느 과정의 문제로 어떤 부작용이 발생했는지 조차 판단하기 어렵게 된다는 의미다. 무조건 저렴한 수술비만을 찾아다니는 의료소비자의 행태도 이런 문제 발생에 한몫한 것이기도 하다.
 
둘째로 수술의사와 수술과 관련된 모든 검사, 설명, 관리를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접 상담하고 수술받고 진료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반드시 필요한 절차를 무시하고 ‘빨리빨리’가 빚어내는 사고를 사회 전반에서 아직도 볼 수 있다. 각개인에 시행하는 수술에서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더라도 수술의사의 적절한 처치와 설명 의무는 법으로 보장되어 있는 수술받는 사람의 권리이다. 실제로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의 5%는 아무런 증상없이 어떤이유로도 수술이 부적합한 사람에 해당하며 이런 사람은 아무리 수술 자체가 문제없이 시행되어도 부작용을 피할 수 없다. 경험많은 수술의사가 수술전에 반드시 가려내야 하는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수술전 검사 종류만 많다고 정확한 검사를 하는것는 아니며 특히 수술의사가 아닌 ‘코디네이터’라는 비의료인이 검사 결과를 가지고 수술로만 유도하려는 행위는 위험천만한 행태이다. 이런 직종의 목표는 저가의 수술비를 광고해서 사람들을 유인한 후에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이런저런 수술 옵션으로 고가의 수술로 환자를 유도하는 것이다. 수술 방법의 선택이 수술을 받으려는 각개인의 의학적 특성에 근거하여 의학적 판단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병원의 수익 증대에만 목표를 두고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라식/라섹수술이 충분히 가능한 사람들에게 고가 수술비용의 안내렌즈 삽입수술을 권유하는 병원들도 늘고 있다. 이런 병원들에서 실제로 안내렌즈 삽입수술의 위험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설명들은 절대로 들을 수가 없을것이다. 심지어 이런 전문 의료용품 광고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과대/과장으로 아무 제한없이 행해지고 있다.
 
셋째 일반인들이 병원 선택이 어려워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대한안과의사회가 인증한 병,의원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근까지도 수술 환자를 소개시켜 주는 대가를 받고 브로커가 불법 라식인증서를 이용하여 환자들을 유인하는 위법행위로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는 일이 벌어졌다. 안과의사회에서는 이런 피해로부터 선량한 수술환자와 병,의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술 병,의원의 시설, 관리, 의료행위, 윤리 문제까지도 포함한 인증병원 제도 관리를 하고 있다.
 
넷째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한 검색은 또 다른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라식/라섹 관련 광고가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실제로 이를 통해 많은 지식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조차도 수많은 광고들에 노출되면서 부정확하고 잘못된 의료지식을 믿고 있는 예들을 점점 더 많이 발견하게 된다. 특히 xxx라식, ooo라섹 등의 광고용 용어들은 일반인들을 유인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신조어들로 국내에만 수십가지가 있지만 그 어떤것도 특별한 장점만 갖고 있는 방법들이 아니다. 어느 분야에 비교해도 의료 광고에 그 제한이 많은것은 과대, 과장광고로 인한 폐해가 한 개인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라식/라섹의 놀라운 수술 효과는 적정한 첨단 수술장비, 수술 방법으로 경험많은 수술의사에게서 단 한번의 시술로 안전하게 평생 지속될 수 있다. 절대로 위험을 무릅쓰고 무리해서 해야 하는 수술도 아니고 이곳 저곳에서 똑 같은 물건을 사면서 싼가격만을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과는 다르며 자신의 중요한 신체 부위인 눈에 평생 한번 제대로 해야하는 수술이란 점을 잊어서는 안될것이다.
 
 
 
 
 
 
 
 
                                                           
                                                                                           대한안과의사회 라식/라섹위원장
                                                                                                      서울삼성안과 김우중